top of page

싱그러운 공간을 위해! '플랜테리어'를 알아보자


🙋‍♀️ : 저도 플랜테리어 하고 싶은데 그 귀여운 나무는 어디서 사셨어요..? 정보 좀 주세요 👩‍🏫 : 싫어요 안알려줌. 🙋‍♀️ : 😭


이미지 출처

(왼쪽) http://www.freundevonfreunden.com/interviews/michael-allen/

(가운데) http://catesthill.com/

(오른쪽) www.etsy.com




🌳🌿🍀🌲🌱 어느덧 한 해의 중간점을 찍은 6월, 하루하루 푸르름이 더욱 짙어지면서 자꾸만 야외로 시선이 가는 요즘.

이 싱그러움을 오래도록 느끼고 싶지만 곧 들려올 장마 소식을 생각하면 벌써부터 아쉬운 마음이 밀려드는데요.

장마가 오기 전 이 초록의 싱그러움을 집으로 옮겨 보는 건 어떨까요?

커다란 식물원, 집 앞 작은 공원, 그리고 예쁜 정원이 있는 힙한 까페도 안 부러운 싱그러운 초록의 홈스타일링을 위한 플랜테리어를 알아보도록 해요.

 



🙋‍♀️ 들어본 듯 아닌 듯… 플랜테리어가 뭐예요?



planterior-1

식물을 의미하는 단어 플랜트(Plant)와 실내 장식을 의미하는 단어 인테리어(Interior)의 합성어인 플랜테리어(Planterior)는 글자 그대로 식물을 활용해 실내 공간을 꾸미는 방법인데요.


별다른 기술 없이도 분위기를 바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기 정화, 가습효과, 그리고 심리적 안정 효과까지 있어 반려 식물을 기르는 사람들이 늘어날 만큼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방법이라고 해요.





















 



🙋‍♀️ 흠...좋은건 알겠는데 좀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planterior-2

플랜테리어의 가장 큰 효과이자 장점은 공기 중의 유해 물질을 제거하고 미세먼지를 정화해 주는 것인데요. 그래서 날이 갈수록 더 주목을 받는다고 하네요.

그리고 실내 전자파와 소음을 흡수하고 습도 조절까지 해주니 식물 하나만 있어도 공간이 더욱 쾌적해진다는 사실! 그 뿐만이 아니에요. 푸르른 식물은 보는 것만으로도 몸과 마음을 안정시켜 편안한 공간을 만들어주고 집중력을 올려준답니다.🤗

자연을 쉽게 접하기 힘든 요즘 플랜테리어로 나만의 힐링 공간을 가질 수도 있는 것이죠~


무엇보다 플랜테리어가 최고의 홈스타일링 방법 중 하나인 이유는 바로 실패가 없다는 점일텐데요. 전문적인 인테리어 지식이 없어도(식물에 대한 공부는 조오~금 해야겠지만요), 특별한 디자인 감각이 없어도, 넓은 공간이 없어도, 그리고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공간을 훌륭하게 꾸밀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미지 출처 design-milk.com




 



🙋‍♀️ 그러면 어디에 어떤 식물을 놓아야 좋을까요?


햇빛에 민감하지 않고 관리가 많이 필요하지 않은 식물이라면 어느 곳에 두어도 크게 상관없는데요.

그래도 식물마다 가지고 있는 특성에 따라 좀 더 잘 맞는 공간들이 있어요.

아마도 식물을 가장 많이 놓는 곳은 바로 거실과 침실이 아닐까 싶은데요. 거실과 침실에는 햇빛이 적어도 잘 자라고 물을 자주 줄 필요가 없는 식물이 좋아요.



거실이나 침실
planterior-3

플랜테리어하면 바로 떠오르는 커다란 잎으로 된 식물! 바로 몬스테라 인데요.


몬스테라는 관리를 특별히 하지 않아도 혼자서 잘 자라기 때문에 자주 추천되는 플랜테리어의 대표 식물이에요.














TV, 컴퓨터 등 전자기기가 많은 공간인 거실과 침실에는 전자파를 차단해주는 아레카야자와 필로덴드론 호프셀렘도 좋아요. 특히 아레카야자는 NASA가 선정한 1등 공기 정화 식물로 공기 중의 유해 성분을 제거해주며 습도 조절 능력도 있어 천연 가습기로도 손색이 없어요.

사진 위: 몬스테라 / 왼쪽부터: 아레카야자, 필로덴드론 호프셀렘

이미지 출처 gardenerspath.com / nouveauraw.com




보스톤 고사리, 스투키, 필로덴드론 버킨, 멜라니 고무나무는 공기정화로도 좋은 식물들이에요.


공간이 따뜻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면 넓은 잎모양을 가진 멜라니 고무나무, 필로덴드론 버킨을,

모던하고 심플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면

얇고 긴 보스턴 고사리, 스투키를 추천해요!



사진 위 좌측부터 : 보스톤 고사리, 스투키

사진 아래 좌측 : 필로덴드로 버킨

사진 아래 우측 : 멜라니 고무나무


이미지 출처



정말 식물을 잘 키울 자신이 없다! 하는분들은 다육식물을 키워보세요.


손이 많이 안 가고 관리가 쉬운 조그만 다육 식물 여러 개를 선반 위에 오브제처럼 놓아도 공간의 분위기를 전환할 수 있답니다 😉



이미지 출처

silkplantsdirect.com / comofazeremcasa.net





주방
planterior-4

다음으로는 거실과, 침실을 제외한 집 안 공간과 잘 어울리는 식물들을 소개해드릴게요.


식물을 놓기 조금 꺼려지기도 하는 주방에는 햇빛이 없어도 잘 자라고 병충해에도 강하며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제거에 효과적인 스킨답서스를 놓으면 좋아요. 그 외에도 요리하면서 바로 사용할 수도 있는 민트, 바질, 허브 등도 좋은 선택이랍니다.








이미지 출처 says.com





욕실

냄새가 심한 욕실에는 악취 제거에 좋은 식물들로 항상 상쾌하고 보송하게 유지해보세요!

스파티필름, 테이블야자, 관음죽 등을 추천해요.

사진 좌측부터 : 스파티필름, 테이블 야자, 관음죽

이미지 출처 smartgardenguide.com / plants.com / The Spruce / Kara Riley






좁은 공간

좁은 공간을 위한 식물을 찾고 있다면 벽이나 천장에 걸어 아래로 늘어트리며 키우는 공중식물만한 것이 없을텐데요.


가장 대표적이며 자주 볼 수 있는 공중식물로는 곱슬곱슬한 수염모양이 재미있는 수염틸란드시아에요. 추위에는 약하지만 공기 정화와 습도 조절 효과가 좋아서 겨울철에 실내에서 키우기 최고에요.


그리고 늘어진 줄기와 동그란 잎이 매력적인 디시디아는 관리가 쉽고 생명력이 강해 수염틸란드시아만큼이나 인기가 좋다고 해요.


행잉플랜트라고도 불리는 이런 공중식물은 반려동물이나 어린 자녀가 있는 집에서도 안전하게 할 수 있는 플렌테리어 방법이기 때문에 점점 인기가 늘고 있다는 사실! 👀













사진 위부터: 수염틸란디아, 디시디아

이미지 출처





 



🙋‍♀️ 플랜테리어를 더 쉽게 할 수 있는 노하우가 있을까요?



planterior-5

노하우 1.

커다란 관엽식물 화분은 높이가 비슷한 가구와 함께 배치하거나, 비슷한 높이의 위치에 조명이나 소품을 배치해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요.














이미지 출처

twitter.com/etherealdior/status/1306591425165844494




노하우 2.

선반 위에 작은 화분을 다른 소품들과 함께 오브제처럼 섞어 두거나 공중식물을 창가나 천정에 매달아 주면 또 다른 분위기를 만들수 있어요.




노하우 3.

라탄이나 마크라메 또는 원목 소재의 소품을 활용해도 좋아요. 이런 소재들과 식물을 함께 놓으면 마치 동남아 어딘가에 있는 듯 이국적인 휴양지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답니다.

이미지 출처 www.vtwonen.nl / www.blackandblooms.com



planterior-6

노하우 4.

좀더 발랄하고 경쾌한 분위기를 원한다면 밝은 색의 화병이나 꽃을 더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이미지 출처

www.whowhatwear.co.uk




노하우 5.

어떤 공간이나 창가의 빈 여백을 남긴 채 화분 하나만 무심히 두면 차분하면서도 따뜻한 분위기가 될 수 있지만 반대로 한쪽 공간에 여러 종류의 식물을 다양한 크기로 모아 놓아 만든 나만의 작은 정원으로 집 안에 싱그러움을 연출해보는 것도 추천드려요.




플랜테리어 방법에 대해 몇 가지 팁을 드렸는데요. 사실 선택한 식물들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의 공간이라면 꼭 이렇게 해야 한다고 정해진 정답은 없어요. 그러니까 여러 방법을 과감히 시도해 보고 원하는 것을 한번 찾아보세요.



 


🙋‍♀️ 플랜테리어 관리가 어려운 거 아니에요?



앞서 설명한 대부분의 식물들은 모두 관리가 쉬운 편이긴 하지만 식물을 기른다면 물주기뿐 만 아니라 온도, 일조량, 통풍, 습도도 잘 살펴야 해요. 각각의 식물마다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이 어떤 것인지 잘 알보고 그에 맞게 관리해주세요. 그리고 진드기 같은 해충이 생길 수도 있으니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가끔 영양제를 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간혹 독성이 있는 식물들도 있으니까 반려동물이나 어린 자녀가 있다면 꼭 확인! ✅




 



🙋‍♀️ 아무리 생각해봐도 식물들을 잘 돌볼 자신이 없어요. 😥



집에 햇빛이 잘 들지 않는 편이거나 관리하는 것이 자신없다면 조화 추천드려요. 예전의 조화들은 가짜임이 확연히 티가 나서 좀 꺼려진 게 사실인데요. 요즘에는 얼핏 보면 마치 생화로 착각할 만큼 훌륭하고 다양한 종류의 조화들이 많으니까 식물을 기르기 힘든 분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거에요.


조화로 된 화분을 구입하거나 몬스테라와 같은 커다란 잎사귀나 드라이플라워를 여러 모양의 화분이나 병에 꽂아 감각 있는 스타일링을 시도해보는 건 어떠세요? 공간이 협소하다면 조화로 된 공중식물을 선반 위에 올려 놓아도 좋고 꼭 식물이 아니더라도 식물 포스터나 사진을 벽에 걸어 두어도 공간의 분위기를 새롭게 할 수 있답니다.


planterior-7

'다이소 제품으로 러스틱 세라믹 꽃병 만들기' 포스팅에 나왔던 식물들도

사실 다이소에서 구매한 조화였답니다😎

아직 안 보셨다면?



 



🙋‍♀️ 식물 기르기는 처음인데 할 수 있을까요?



식물을 길러보는 것도, 플랜테리어도 처음인 분들, 그리고 막상 식물을 집에 데려오긴 했는데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것 투성이인 분들에게 도움이 될 서비스와 채널 몇 곳 소개 드려요.

식물 기르기에 대한 유용한 정보와 플랜테리어 방법들을 더욱 자세히 만나볼 수 있는 곳들이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planterior-8

심다 Simda 식물 생활을 돕는 식물 큐레이션 브랜드로 상담을 통해 개인의 성향에 맞는 식물을 추천해줘요.







planterior-9

플립 Fuleaf 반려식물 정보 기반 플랫폼으로 간단 검색을 통해 식물에 대한 정보를 쉽고 즐겁게 배울 수 있는 곳이랍니다.










planterior-10

리피 Leafy 식물집사 리피는 반려식물 추천과 관리 방법들을 상담해준다고 하니 처음 식물을 기르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planterior-11

제인센스 네이버 인플루언서이자 홈스타일리스트 제인센스님의 채널로 다양한 플랜테리어 방법을 만날 수 있어요








planterior-12

조화 전문 플랜테리어 브랜드 공식채널인데요. 전문가가 알려주는 조화 연출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







planterior-13

식물을 너무 사랑하는 Alina Mara의 채널로 식물 관리하는 법은 쉽고 상세히 설명해주고 있어요. 영어로 설명하긴 하지만 유튜브 번역기가 열일 해주니 걱정말고 시청하세요!









 



이 외에 네이버나 구글에서 “플랜테리어”를 검색하면 어마어마한 정보들이 많아요.

올여름 나의 공간에 잘 어울리는 플랜테리어 방법을 찾아 분위기를 싱그럽게 전환해보는 건 어떨까요?




Comments


bottom of page